살아있는 것만으로/Day by day

공감모임 : 독서모임 : : 초콜릿 하트 드래곤/무엇이든 작은 것부터 쌓아간다

Thanks Joanne 2021. 8. 22. 00:15
반응형

 

1. 어벤추린이 긍정의 자기대화를 하는 것처럼, 나만의 자존감을 높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겁은 겁을 먹고 자란다'

나만의 루틴, 스스로 자기합리화하며 내 편을 들어주는 것

 

 

 

 


2. 당신에게 초콜릿은 무엇인가요? (인생의 사명/목적의식)
정의해 나가는 시기 : 공부/놀기/일 외에도 내가 하고 싶은 것과 일이 가졌으면 하는 가치 -> 타인의 삶에 도움이 되고 싶다, 나의 일이 사람과 생명을 향해 있으면 좋겠다 하는 마음

 

 

 



3. 어벤추린이 난관에 봉착했을 때 ‘드래곤은 포기하지않는법’이라고 스스로를 일으켜 세웁니다. 어렵고 힘든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어떻게 하시나요?

기도 : 어떤 일이든 다 나를 위한 일이 될거야 라는 마음

 





4. 소설을 읽는 사람의 뇌를 스캔하면, 주인공이 처한 상황에서 주된 감정을 실제 뇌에서 고스란히 느끼는 반응이 나타난다고 해요. 
소설을 많이 읽을 수록 사회적뇌가 발달하고 공감능력이 향상된다고 합니다. 내가 단순히 읽는 것이 아닌 몰입해서 감정을 느꼈던 장면은 무엇인가요? 어떤 감정을 느꼈나요?

어벤추린이 설려고 해도 안서질 때의 장면을 보며 내가 쉬지 않고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성장할 때의 기억이 났다



5. 어벤추린은 주변사람들의 도움으로 많은 것을 깨닫고 배웁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경제적으로 여유가 생길 때 돕고자 하는 마음이 커질 것 같다고 생각했는데

평소 일상에서 작은 도움을 주는 방법을 생각해보자면 등산에서 오며가며 나누는 도움이 떠오른다.




6. 이 책을 읽고 가장 마음에 남는 키워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p254 '나는 내가 원하는 그 무엇이든 될 수 있어. 앞으로도 영원히' 라는 문장에서 자기확신과 자존감, 용기, 의지가 느껴졌다.




7. 어벤추린처럼 결국 해내고마는 사람들은 어떤 특성이 있을까요? 내 삶에 어떻게 적용해볼 수 있을까요?

무엇이든 작은 것부터 쌓아간다는 것을 아는 사람들은 꾸준함에 대한 의지가 남다른 것 같다.

반응형